NEWS

새 카테고리[유진상 환경칼럼] 물티슈의 불편한 진실

2021-09-23

[유진상 환경칼럼] 물티슈의 불편한 진실


  • 기자명 유진상 환경칼럼니스트 
  •  
  •  입력 2021.09.23 13:56
  •  
바로가기 복사하기 본문 글씨 줄이기 본문 글씨 키우기

SNS 기사보내기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스토리(으)로 기사보내기 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 이메일(으)로 기사보내기 다른 공유 찾기 기사스크랩하기
유진상 환경칼럼니스트.©열린뉴스통신
유진상 환경칼럼니스트.©열린뉴스통신

‘물티슈’를 플라스틱으로 만든다고 하면 ‘에이 설마?’ 라고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결론부터 말하면 사실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방역지침 준수가 강조되고 있다. 특히 개인위생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자 물티슈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물티슈 시장은 코로나 사태와 맞물려 소비량이 늘면서 연 매출액이 5,000억원 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일상생활에서 필수품이 된 물티슈 판매량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사용량이 크게 늘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물티슈가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 티슈(Tissue)를 찾아보면 ‘화장용의 얇고 부드러운 질 좋은 종이’라고 풀이돼 있다. 그래서 인지 일회용 물티슈도 천연펄프 재질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하지만 시판되는 대부분의 물티슈 재질은 부직포와 원단을 사용하는데 플라스틱 원료인 폴리에스테르를 섞은 합성물질이다.

공중 화장실에는 ‘변기에 물티슈를 넣지 마세요’라는 경고 문구를 흔히 볼 수 있다. 물티슈는 물에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하수도가 막히거나 강과 바다로 흘러들어가 생태계를 오염시킨다. 그런데도 물티슈의 재질이 펄프라고 생각해서 용변 후 그대로 변기에 흘려보내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 상반기 한 시민단체가 ‘일회용 물티슈의 원재료가 무엇인가’ 라는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펄프(종이류)와 섬유류라는 응답이 65%를 차지했다. 물티슈 원료를 플라스틱이라고 답한 소비자는 35%에 불과했다. 이처럼 물티슈 재질이 플라스틱이라는 점을 모르는 것은 제조업체들이 성분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책임도 크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시중에서 판매 중인 화장품 물티슈 제품 대부분은 플라스틱 성분 표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부 천연펄프나 펄프를 정제한 레이온, 대나무로 만든 종이 등을 원료로 사용하는 제품도 시중에 출시돼 있다. 하지만 극소수에 불과하다. 이런 제품을 제외하면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물티슈들은 플라스틱 원료인 폴리에스테르나 레이온과 폴리에스테르를 섞은 것으로 생산된다.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일회용 물티슈는 재활용이 안 될뿐더러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쓰고 난 물티슈는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한다. 땅에 묻어도 분해되기까지 100년 이상 걸리고, 소각할 경우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이 배출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일회용 물티슈 사용억제 법안마련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하수종말처리장에서도 하수를 통해 유입되는 일회용 물티슈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에 분해되지 않는 물티슈가 머리카락 등 여러 쓰레기와 엉키면서 하수처리기계 고장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하수처리장 관계자는 "물티슈가 다른 쓰레기들과 엉켜서 유입되는데 기계설비에 부담이 되고, 엉겨 붙으면 과부하가 걸려 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일회용 물티슈량이 연간 129만 톤(t) 이상으로 추정된다.”면서 “사용한 물티슈는 처리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를 발생시키고, 하수처리 설비의 고장 유발 등 사회적 비용을 유발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개인과 가정에서 일회용 물티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식사 전 일회용 물티슈 대신 손 씻기 △물티슈 대신 손수건, 다회용 행주, 걸레 사용하기 △배달음식 주문 시 일회용 물티슈 받지 않기 등 대국민 실천운동을 제시했다.

간편해서 많이 사용하는 일회용 물티슈. 위생관리에 도움이 될지언정 자연환경에는 위해물질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자는 실천운동과 함께 물티슈 사용도 자제하자는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다. 생활필수품이 돼버린 물티슈 사용을 일시에 중단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부득이 쓸 수밖에 없다면 양을 줄이고, 사용한 물티슈는 반드시 일반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리자.




서울 중구 세종대로 20길 15, 7층(건설회관 701호)

재외동포신문방송편집인협회

전화 : 02-732-6025 | 이메일 : gkjeditor@gmail.com

Copyright ©2020 재외동포신문방송편집인협회. 

All rights reserved.

재외편협                  재외동포저널                  재외동포뉴스                   Global Korean Journalists Symposium                 협회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울 중구 세종대로 20길 15, 7층(건설회관 701호) 재외동포신문방송편집인협회

전화 : 02-732-6025 | 이메일 : gkjeditor@gmail.com

Copyright ©2020 재외동포신문방송편집인협회. All rights reserved.